만족도 최상인 이케아 엑토르프 EKTORP 3인 소파 1년 사용기
1년 전, 작은집에 소파를 두고 싶어서 적당한 크기, 적당한 가격의 소파를 뒤지고 다녔었다. 그러다 이케아에서 발견한 엑토르프 소파. 앉아도 보며 그 자리에서 30분을 넘게 고민하다가 결국 사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너무너무 만족하고 사용 중이다. 그래서 오늘은 엑토르프에 관한 장단점부터 이런저런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케아 엑토르프 EKTORP 3인 소파
1년간 나와 함께하고 있는 엑토르프. 소파 모양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 부드러운 편이다. 각진 클래식함을 좋아하는 분에게는 아쉬울테지만 곡선과 자연스러움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딱이다.
디자인과 마감 수준은 이게 이케아라고? 이게 이 가격이라고? 싶을 정도로 탄탄하고 견고하다.
엑토르프는 2인, 3인 두 가지 사이즈로 나온다. 내가 구매한 것은 3인용. 우리는 2인 가구지만 소파는 누울 수 있어야 소파니까 3인으로 골랐다. 키가 엄청 큰 남자들에게는 여전히 작겠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누워서 TV 보기 완전 가능. 2인용은 1인 가구가 구매하기 딱 좋다.
앉는 면이 앞뒤로 넓은 소파를 좋아하는데 엑토르프는 작은 소파치고 그 부분이 꽤 널찍하다. 그래서 두 명이 같이 누워있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보다시피 굉장히 푹신한 편. 나는 평평하고 단단한 소파를 좋아하지만 그런 소파는 비싸다..
커버는 원하는 색상으로 고를 수 있었는데 우리는 라이트 베이지로 골랐다. 라이트 베이지의 소재는 보기에는 거친 조직이 짜인 느낌인데 막상 만져보면 굉장히 부드럽다. 그린컬러는 벨벳 느낌의 소재였다.
이처럼 커버의 소재와 색상이 다양해서 좋다. 심지어 소재, 컬러들이 가끔씩 업데이트되는 듯하다. 현재는 없지만 예전에는 더 밝은 화이트 베이지 색의 할라르프 베이지라는 컬러도 있었던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팔걸이 부분 포함해서 모든 커버는 다 분리가 가능하다. 즉 패브릭 소파지만 물세탁이 가능하다!! 오염이 묻어도 걱정 없이 그 부분만 빼서 세탁기를 돌리면 된다. 혹은 다른 색상의 컬러를 하나 더 사서 계절별로 교체하거나 낡았을 때 아예 새로 싹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반려동물이나 아이를 키우는 집에 딱 알맞은 소파랄까. 아 참고로 나는 건조기는 안 돌리고 자연건조 시킨다.
아랫단은 바닥에 끌리지 않아서 먼지가 붙거나 더러워지지 않는다. 땅에 닿을락 말락 한 길이. 그렇다고 너무 들뜨는 것도 아니라 아래의 지저분한 것은 가려줘서 우리는 멀티탭 등을 숨겨놨다. 다른 분의 블로그를 보니 로봇 청소기는 아래로 자유롭게 드나든다고 하니 로봇 청소기 쓰는 분들은 참고.
또한 다리 모서리 부분에 사진처럼 프릴 포인트를 줬는데 디테일을 좋아하는 나는 저 부분이 참 마음에 든다.
팔걸이 옆 등받이는 그냥 네모로 마감한 것이 아닌 팔걸이를 위로 감싸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등받이 쿠션이 훨씬 덜 무너진다.
이는 중간 등받이랑 비교해 보면 확연히 보인다. 중간 등받이는 솜이 아래로 내려와 뭉쳐서 앞쪽으로 볼록 나와있다. 솜이 뭉쳐서 모양이 무너진 것. 그래서 평소에는 귀찮아서 안 보이는 척하다가 심해지면 눕혀서 솜 정리를 해준다.
엑토르프의 가격은 커버 포함 가격이며, 커버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현재 이케아 홈페이지 기준 549,000-599,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확실히 3인 소파치고 가격이 꽤 낮은 편이다. 참고로 2인 사이즈는 커버 포함 449,000원.
커버만도 구매할 수 있는데 커버 가격은 컬러마다 조금씩 다르며 169,000원- 219,000원 정도이다. 질리거나 인테리어 바꿨을 때 커버도 거기에 맞춰서 바꾸기 가능!
상세 사이즈는 아래와 같다. 참고해서 소파 놓을 공간 사이즈 미리미리 재놓기.
팔걸이 너비: 24 cm
깊이: 88 cm
H(등쿠션포함): 88 cm
시트 깊이: 49 cm
시트 높이: 45 cm
폭: 218 cm
그럼 이쯤 해서 정리해 보는 이케아 엑토르프 장단점.
장점
1.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
2. 조립이 굉장히 쉽다 (여자 혼자 가능)
3. 커버가 분리 가능해서 세탁이나 교체가 쉽다
4. 견고하다
5. 예쁘다
단점
1. 중간 등받이 솜이 종종 무너진다
2. DIY라 조립이 귀찮다..?
1년 사용한 후기로는 장점이 훨씬 많은 엑토르프. 나는 매일 소파와 한 몸이 되어 뜨개질도 하고 밥도 먹고 TV도 본다. 신혼 소파나 반려동물, 아이용으로 고르기 좋은 소파. 심지어 모양도 예쁘니 이케아에 한 번 가서 앉아보는 것을 강추한다.
주방을 예쁘게 꾸미고 싶다면 꼭 가봐야 할 곳! 궁금하다면 아래로!
제가 가장 애정하는 조명이 뭔지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